본문 바로가기
hobby 。* . ఇ

① 실습 평가서/ 자격증 사회복지사 지역아동센터 현장 실습 관련 제출 서류 예시 나눔 + 꿀팁

by 세꼼쓰 2024. 1. 6.

 

안녕하세요 :) 오늘은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후

실습을 나가시는 분들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작성하는데요 !

 

 

지인이 지역아동센터

실습을 나간 후에

관련 서류를 작성하느라

몇 날 몇 일을 밤새며

엄청 힘들어하는 모습을 봤어요 하하..

평소 글솜씨가 좋았던 분이라

걱정은 따로 안됐지만

옆에서 잠깐 서류를 봤는데

분량이 엄청나더라구요...?

 

 

무작정 초안부터 쓰시기에

너무 힘드실 것 같아

지인분께 허락을 받고

자료를 나눔하고자 합니다 ♥

힘들고 어려운 시기인만큼

새로운 도전하는 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작성 전 유의사항꿀팁
* 본 평가서는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침서를 참고하여 종결평가 내용을 실습생 본인이 작성하며, 서술양식으로 작성한 뒤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을 추천함.

 

평가서 작성 전 서류에 아마

이 문항이 적혀 있을텐데요?!

 

 

많은 분들이 보시는 공간이기도 하고

참고 자료가 많지 않은 만큼

이 글을 참고하여 쓰시는 분들이

분명 많을 거라 예상됩니다 :)

좀 더 현명하게 과제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이 글을 그대로 Ctrl+C, Ctrl+V

복사 붙여넣기 하시는 분은 없어야겠죠..?

ㅎㅎ..

없어야 할텐데.. (젭알)

 

 

여기서 꿀팁 나갑니다 !

 

 

더보기

1) 글 양식은 그대로 가져가되 본인이 센터에서 실제로 경험했던 일이나 느낀 점 등을 조금씩 수정하기

2) 문장 순서를 앞뒤로 조금씩 바꾸기

3) 대부분 질문하는 바가 비슷하므로 만약 겹치는 부분이 있다면 문항끼리 서로 답변을 바꿔 적기

4) 예시 추가하기

 

이런식으로 글 짜임은 그대로 쓰되

위 4가지 팁들을 사용하시면

나의 글처럼 보일 수 있다

장점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사 지역아동센터 <실습평가서> 참고 예시

 

1. 실습 일정에 대한 평가

2023년 OO월 OO일부터 OO일까지의 기간 동안 하루 O시간씩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진행하였다. 총 OO일의 실습 일정 동안 사회복지 전반적인 업무를 다 익히기에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실습지도자님의 지도하에 실질적인 현장 업무를 배우고 경험할 수 있었다. 더불어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앞으로 내가 사회복지사가 됐을 때의 마음가짐과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다양한 실습 과정 중 무엇보다 『OOOOO』 도서 리포트와 개별 사례관리 및 아동관찰 일지 작성, OO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실제 수업을 해봤던 경험이 많이 도움이 되었다. 또한,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나의 철학과 윤리를 점검해볼 수 있는 보람된 시간이었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학습지도 시 아동들이 문제 풀이를 어려워하여 도움을 요청할 때가 있었는데, 처음에는 문제를 보니 혼자 풀기 어려울 만하다고 생각이 들어 도와주었다. 하지만 간혹 충분히 혼자 풀 수 있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못하겠다고 말하며 지속적인 도움을 요구하는 아이들이 있었다. 이때 나는 단호히 안 된다고 말하며 스스로 해결해보기를 권유하였고 비슷한 유형의 예시를 들어 간접적인 도움만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이처럼 독서 지도, 놀이 지도와 별개로 학습지도 시 아이들의 개별적인 특성에 따라 제시하는 발문이 달라지면 좀 더 효과적으로 아이들을 이끌어갈 수 있음을 느꼈다. 그리고, 한 문제 맞을 때마다 칭찬을 들으려고 하는 아동, 이미 알고 있어도 공부하는 것 자체가 싫어 다른 곳에 관심을 두는 아동, 집중력이 좋아 같은 시간 안에 더 많은 양의 페이지를 풀어내는 아동 등 각 아이의 성격 및 강점 분야 등을 면밀히 분석해 대응한다면 훨씬 더 양질의 학습을 수행하게끔 도와줄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실습을 시작하기 전 내가 정했던 목표는 아동들과의 친밀한 유대감 형성이었다. OO이란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유대감이라 생각했고, 건강하고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비로소 아동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여겨졌다. 따라서 실습 기간 중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일상 속에서 함께 나누는 대화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자 했다.

 

2) 목표의 달성 여부

처음 만난 사이다 보니 1주 차에는 서로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했던 것 같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먼저 다가가 같이 대화도 하고 활동을 함께 하다 보니 걱정했던 첫 주와는 다르게 금방 가까워질 수 있었다. 특히 친밀한 유대감 형성을 위해 칭찬, 응원 등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해 아이들과 대화하고자 노력했는데 위 방법을 사용했을 때 가장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많이 됐던 것 같다. 아이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는 만큼 유대감 형성 시 가져오는 장점들에 대해 몸소 느낄 수 있었고, 실제로 목표했던 바를 실행해보며 내가 어떻게 말했을 때 아이들이 더욱 호의적으로 반응하는지 등 관계 형성 노하우들을 직접 확인해 보며 연습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한 아동이 활동 시 다른 아동에게 이야기할 때 무시하거나 놀리는 말투로 이야기하는 걸 확인했다. 이후 해당 아동을 더 관찰하면서 평소 또래 친구들에게 어떻게 대하는지 유심히 관찰하였다.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지속적인 관찰 후 아동의 문제라고 판단됐던 말투는 상대에게 특별한 악의가 없다고 판단했다. 함께 대화하는 친구의 기분을 상하게 하려고 일부러 그렇게 말한다기보다, 단지 평소 장난기가 많고 주변에 관심을 바란다는 점에서 일어났던 행동으로 여겨진다.

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능력

해당 문제가 보일 때마다 먼저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인지할 수 있도록 알려줄 필요가 있었으며, 해당 말을 사용했을 때 친구가 기분이 상할 수도 있지 않을까 등 상대의 감정을 이해시키며 나의 행동이나 말을 되돌아볼 수 있게끔 대화를 이끌어나갔다.

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해당 아동의 정확한 가정 상황 등 환경적인 배경을 파악하고 있지 않았던 터라 사회복지 시간에 배운 구체적인 면접 기술을 사용해보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아이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놓은 덕에 적극적인 대화가 가능했다는 등 원활한 의사소통을 진행할 수 있었다.

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담당 아동을 유심히 관찰하며 이에 대한 관찰일지를 쓰는 연습을 했다. 처음에는 내가 관찰하였지만 이를 글로 쓰는 것이 쉽지 않았으며, 변화된 내용을 단계적으로 작성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실습 기간 중 직접 본 내용 그대로를 솔직하게 기록하고자 노력했으며 아동의 특성들도 함께 나타내고자 했다.

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친밀한 유대감 형성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임했듯이 실습생으로서 지역아동센터 아이들과 직접 만나 관계를 맺는 일이 처음이라 매우 떨렸던 것 같다. 하지만 처음 보는 나에게도 먼저 다가와 주는 아이들이 있어 나 또한 걱정되는 마음을 내려두고 금방 유대감을 쌓을 수 있었다. 이렇게 형성한 긍정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양질의 돌봄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추후 전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도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깨달았다.

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 기관 외의 자원 활용

실습 기간 중 센터 아동들과 담당 선생님들과 함께 야외 견학으로 OOO을 다녀왔다. 바깥 활동을 하는 것이다 보니 아이들도 매우 즐거워했고, 함께 새로운 경험을 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었던 시간이 된 것 같다. 이처럼 아동에게 줄 수 있는 기대효과를 분석하여 더 다양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 센터의 역할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다.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2023년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 안내 서적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전체적인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비용, 종사자, 아동 관리 등의 실질적인 행정 관리 현황을 알 수 있었다.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 준수, 과제제출

매일 오전 OO시부터 오후 OO시까지 결근 없이 성실히 근무하였다. 과제는 정해진 일자가 있어 그 기간 내에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었으며, 완성도 높은 과제를 수행하고자 매일 밤을 새우며 주어진 내용을 완성하고자 노력하였다.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학습지도, 놀이지도, 독서 지도 등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업무는 체계적으로 운영돼 실습생인 내가 주도적으로 업무의 시간과 양을 조절할 것이 많지 않았다. 정해진 시간 안에 아동들이 본인에게 주어진 것들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고 도움을 주고자 노력했다.

 

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기관에 근무하시는 선생님들 모두 아동을 책임지고 많은 애정을 나눠주신다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어 새롭게 보고 배우는 실습생으로서 관계 직원분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헤어지는 날에는 아쉬울 정도로 함께 실습에 대한 정보 또는 각자 느끼거나 배운 점 등을 공유했다. 서로의 경험과 배움을 나누다 보니 내가 미처 몰랐던 부분에 대해 알아가는 등 함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었던 것 같다.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가장 기억에 남는 OO교육프로그램 준비했던 예를 들어보면, 어떤 자료들을 이용해 아이들에게 제시했을 때 좀 더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 일주일 넘게 고민했던 것 같다. 나에게는 당연한 사실이지만 아이들 눈높이에서 수용하기 쉽게끔 기획하고자 수업 자료를 비교하고 계속 물색했던 것 같다. 직접 수업을 진행한 후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임해주는 모습을 보고 용기를 얻었으며, 적당한 선에서 만족하기보다 아동들에게 나누어줄 수 있는 최상의 것들을 모색했을 때의 뿌듯함이 더 크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ㆍ단점에 대한 인식

누구든 눈높이를 맞춰 즐겁게 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클라이언트인 아동과 친밀한 유대감 형성에는 스스로 맞춤형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여겨졌다. 하지만 아동관찰 관리뿐만 아니라 기관 행정업무는 처음 해봤기에 이 둘을 동시에 꼼꼼히 수행할 수 있을까에 대한 걱정이 들었던 것 같다.

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사회복지 시간에 배운 사회복지사 윤리에 대해 떠올리며, 이를 항상 실천 현장에서 꼭 명심해야겠다고 느꼈다. 실제로 아동들과 좋은 관계를 맺었지만, 혹여나 내 말과 행동으로 인해 아이들이 상처를 받을 수는 있지 않을까 항상 나 자신을 되돌아보고자 노력했다.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 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아동들과 소통하는 비중이 많은 만큼 아이를 대할 때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는지 실습지도 선생님들을 보며 따라 하고 연습할 수 있었다. 특히 아이가 상처받지 않게 말과 행동을 조심하는데 신경을 많이 썼던 것 같다.

(2) 대학 실습지도

실습 활동 중 내가 관찰하고 느낀 그대로를 실습 일지에 기록해보라는 내용을 들어 실제로 위 사항을 수행해보고자 노력하였다.

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사회복지사로서의 올바른 가치관으로 현장에 임해 한다는 사명감을 가질 수 있었다. 아동 복지의 중요성과 함께 아이 특성에 따라 효과적으로 눈높이에 맞춰 대화하시는 모습들을 보며 추후 내가 어떻게 아동들을 대해야 할지 배울 수 있었다.

(2) 대학 실습지도

아동 복지를 담당하고 있는 교수님의 지도 내용을 보며 아동복지기관 실습 시 실습생으로서 임해야 할 마음가짐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레포트 작성 등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설립 역사부터 목적, 정책, 행정 절차 등에 대해 명확히 알 수 있었다. 또한, 기관 내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행정 관리나 해당 시스템도 살펴보며 직접 파악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 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OO이라는 시간 동안 잠깐 배우러 온 입장이기에 기관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내게 주어진 일을 성실히 하고자 노력했다. 간혹 아동의 문제행동 발견 시 내 힘으로 해결이 안 되면 즉시 지도 선생님들과 함께 해결해야 함을 인지하고 그렇게 행하고자 하였다.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아동 관리, 학습지도 기술, 프로그램 개발과 진행, 아동과의 효과적인 상담기법, 연계자원 활용 능력 등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역량들이 많음을 알게 되었고, 실제 현장에 투입되어 실질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익힐 수 있었다. 실습에 임하지 않았다면 이론적으로 알고 있었을 부분들을 직접 행해보며 스스로를 점검해보고 연습할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

11. 실습 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학습지도 시 공부하는 것 자체를 싫어하고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아이가 가장 안타까웠던 것 같다. 학습하는 습관이 제대로 잡혀있지 않은 채로 학년을 올라가게 되면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란 걸 알기에 어떻게 하면 내가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많이 했지만 마음처럼 쉽지 않았던 것 같다.

12. 실습 기관, 실습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바쁘신 와중에도 다양한 실습 활동 운영,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가르침을 나눠주셔서 지역아동센터 현장을 전반적으로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실습 활동에 매우 만족했던 터라 특별하게 건의할 사항이 없습니다.

13. 기타 하고 싶은 말

이번 실습 기간을 통해 사회복지복지사로서의 갖춰야 할 자세와 마음가짐, 그리고 내가 수행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 더불어 나중에 내가 사회복지사가 되었을 때 아이들의 삶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다는 철학을 세우고 그에 따른 향후 계획들은 어떻게 세워야 할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 앞으로 어떤 곳에 가게 되더라도 이번 실습 경험을 잊지 않고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윤리를 행하는 사람이 될 것이며, 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전문 역량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겠다.


 

여러분들의 좋아요와 댓글이

아주 소중하답니다 ㅎㅎ ~

하나씩 꼭 남겨주시는 거

잊지 말아주세요 ~ (왕하트) ♥

다른 사회복지사 참고 자료들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https://blog.naver.com/sekkomsseu/223245931151

 

① 실습 평가서/ 자격증 사회복지사 지역아동센터 현장 실습 관련 제출 서류 예시 나눔 + 꿀팁

안녕하세요 :) 오늘은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후 실습을 나가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작성하...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sekkomsseu/223246607488

 

② 지역아동센터 실습 중간 평가서/ 자격증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 관련 제출 서류 예시 나눔 + TIP

지난 포스팅에서 사회복지사 <실습평가서> 참고 자료를 올렸는데요 :)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

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sekkomsseu/223246747157

 

③ 실습 기관 분석 보고서/ 자격증 사회복지사 지역아동센터 현장 실습 관련 제출 서류 예시 나

빠밤 ~~ ★ 사회복지사 실습 관련 서류 나눔 3탄을 가져와봤습니다 ㅎㅎ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읽어주셔서 ...

blog.naver.com


https://www.welfare.net/welfare/main.do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주요 업무 및 직통 전화번호 안내 - [대표 전화 안내] 1.자격관리본부 (02-786-0845) 자격증 심사 및 발급 업무, 현장실습 신청, 변경 2.교육연수본부 (02-786-0846) 사회복지사 보수

www.welf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