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 。* . ఇ

② 지역아동센터 실습 중간 평가서/ 자격증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 관련 제출 서류 예시 나눔 + TIP

by 세꼼쓰 2024. 1. 7.

 

지난 포스팅에서

사회복지사 <실습평가서>

참고 자료를 올렸는데요 :)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https://blog.naver.com/sekkomsseu/223245931151

 

① 실습 평가서/ 자격증 사회복지사 지역아동센터 현장 실습 관련 제출 서류 예시 나눔 + 꿀팁

안녕하세요 :) 오늘은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후 실습을 나가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작성하...

blog.naver.com


 

사회복지사 지역아동센터

현장 실습 관련 서류 나눔 2탄 !

실습 기간 중간에 내는

<실습 중간 평가서>

자료를 올려드리고자 합니다 ㅎㅎ


작성 전 유의사항꿀팁
더보기

1) 글 양식은 그대로 가져가되 본인이 센터에서 실제로 경험했던 일이나 느낀 점 등을 조금씩 수정하기

2) 문장 순서를 앞뒤로 조금씩 바꾸기

3) 대부분 질문하는 바가 비슷하므로 만약 겹치는 부분이 있다면 문항끼리 서로 답변을 바꿔 적기

4) 예시 추가하기

 

앞서 1탄에서 알려드렸던

위 4가지 꿀팁 사용하시는 거

잊지 않으셨죠?!

그대로 복사+붙여넣기 해서

의외로 실습 점수 낮게

맞으시는 분들이 꼭 있으니

위 방법 사용하셔서

'진짜 나의 글'처럼 보이게끔

수정하는 거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ㅎㅎ


사회복지사 지역아동센터 <실습 중간 평가서> 참고 예시

 

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 기관 교육 : 기관 및 실습 일정 OT, 실습일지 및 출근부 작성법, 지역아동센터의 이해에 대해 교육을 받고 숙지하였으며 지역아동센터가 어떠한 가치를 가지고 지역사회에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더불어 OO지역아동센터의 운영 방법과 지역적 특성을 이해하게 되었다.

- 아동학습지도 : 1~6학년 OO·OO 문제풀이 학습지도를 진행하였다.

- 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 : OO 악기 연주, OO 프로그램, OO 체험학습 등 센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수업에 참관 및 보조하고 모니터링 하였다.

- 위생 지도 : 간식·저녁 급식 전 비누로 30초 손씻기 지도, 간식·급식 배식 지원에 참여하였다.

- 개별 사례관리 아동관찰 일지 작성 : O명의 아동을 선정하여 관찰하고 개별적으로의 Ct, 집단 안에서의 Ct, 두드러지는 문제 행동, 문제행동을 줄이기 위한 계획 등 아동관찰 일지를 매일 작성하였다.

- 행정 및 센터 운영관리 업무 : 사회복지시설 운영 시스템 및 OO시스템 사용법, 발송 공문대장 등록, 연계기관의 지원 물품 수령과 관리 보조, 센터 아동들을 위한 환경 미화 작업(환기·소독·책상 배치·개인 사물함 정리 및 소독·교실 청소·정리 정돈 등), 아동의 간식·급식용 식재료 정리 및 분류법 등을 배우고 숙지할 수 있었다.

1.2. 평가

- 기관 교육 : 실습지도자님의 기관 교육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뿌리와 운영 방법, 지역적 특성을 이해하게 됨으로써 아동들을 어떤 모습으로 대하면 좋을지 스스로 기준을 세울 수 있었다. 기관 교육에서 배웠던대로 실습생으로서의 자세와 아동 지도 시 주의해야 할 점들을 지키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

- 아동학습지도 : 체감상 O학년 학습 과정 난이도가 높고, 학년이 다양해 정해진 시간 내에 학습 지도를 완벽하게 진행하기가 생각보다 빠뜻했다. 당일 학습할 부분을 미리 꼼꼼히 준비하여 아동 학습을 지도하고자 노력했다.

 

- 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 : 프로그램의 계획 및 실행은 사회 복지 실천 영역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부분으로, 전공 지식과 많은 경험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 영역이다. 센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관 및 보조, 모니터링하여 실질적인 수업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 위생 지도 : 물만 묻혀 손 씻는 아동들이 있어 ‘항균 비누로 30초 비비삼’을 강조하여 손씻기를 지도하였다. 이후 교사 지도 없이도 스스로 비누로 손 씻는 아동들의 모습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 개별 사례관리 아동관찰 일지 작성 : 아동관찰 일지 작성 활동 덕분에 관찰 대상 아동과의 상호작용이 생겨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었다. 또한, 아동들 간의 역동을 관찰하고 또래 간의 상호작용을 독려할 수 있는 방식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

- 행정 및 센터 운영관리 업무 : 행정 및 센터 운영관리 업무의 경우 실습지도자이신 센터장님의 자세한 가르침 덕에 실제적인 업무 흐름도를 파악하고 이해하게 되었다.

- 상담 기법 : 라포는 어느 정도 형성되었지만, 아동 클라이언트들의 관심을 끌고 깊은 대화를 끌어낼 수 있는 테크닉이나 대화 기법에 부족함을 느끼고 배움의 필요성을 느꼈다.

1.3. 앞으로의 계획

남은 실습 동안 사회 복지 실천의 가치와 윤리를 가지고 해당 지식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아동의 학습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연구하여 임해보고 싶다. 관찰 일지 대상인 클라이언트의 학습 지도를 통해 개선 가능성을 확인해본 후, 참관 및 보조했던 다양한 수업 경험을 이용해 OO교육 프로그램 수업을 기획해볼 것이다. 아동이 추가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은 없는지 세심하게 관찰하며 센터 관계자 분들의 지도에 따라 주어진 업무를 성실하게 수행하겠다.

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실습지도자 선생님님께서 가르쳐주신 내용을 기억하며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실습에 임하였으며 책임감을 가지고 수행하고자 노력했다. 앞으로 남은 실습 기간에도 주어진 업무를 잘 수행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

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 할 마음가짐과 자세, 그리고 그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가졌다. 더불어 지역아동센터 현장 경험을 통해 어떠한 시스템으로 센터가 운영되는지 그 방법을 체득할 수 있었다. 특히 지역아동센터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느끼고, 사회복지사는 아동 관리, 학습 지도 능력,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아동 상담 기법의 효과적인 활용, 연계 자원 활용 능력 등 다양한 자질을 갖춰야 함을 배웠다.

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지역아동센터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이라는 비교적 다양한 연령대의 아동을 한정된 공간에서 매일 장시간 보호해야 한다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아동을 이끌어갈 수 있는 카리스마와 화술, 뛰어난 학습지도 능력 및 아동의 공감대를 끌어낼 수 있는 개인의 경험과 해박한 지식, 아동의 수준에 맞추어 함께 대화를 이어나가는 기술 또는 공감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처음 경험해보는 실습 일지, 평가서, 보고서, 과제, 관찰 일지 등 스스로 겪거나 깨달은 바에 대해 글로 풀어내는 활동들이 쉽지 않았고 비교적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힘들었던 것 같다.

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바쁘신 와중에도 실습지도자 선생님들께서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및 운영, 사회복지사의 자세 등에 관해 자세하게 가르쳐주셔서 지역아동센터 사회 복지 현장의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할 수 있었기에 특별히 건의할 사항은 없습니다.


 

여러분들의 좋아요와 댓글이

아주 소중한 만큼

하나씩 꼭 남겨주시는 거

잊지 않으셨죠?! (왕기대) ♥

다른 사회복지사 참고 자료들

차차 올라올 예정이니

블로그 내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https://m.blog.naver.com/sekkomsseu/223246747157

 

③ 실습 기관 분석 보고서/ 자격증 사회복지사 지역아동센터 현장 실습 관련 제출 서류 예시 나

빠밤 ~~ ★ 사회복지사 실습 관련 서류 나눔 3탄을 가져와봤습니다 ㅎㅎ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읽어주셔서 ...

blog.naver.com